문화(시각적인 것) 혹은 기록문학적인 사유 방식에 대해서 무비판적으로 받아들이지는 않았는지 의심해 볼 일이다. 더 나아가서 구비문학 연구가 기록문학 연구의 자장에서 벗어나지 못한 것은 아닌가 생각해 보아야 한다. 착상과 분석이 얼마나 구비문학적이었으며, 그것으로 얻은 성과 또한 얼마나
이론뿐만 아니라 언어학, 인류언어학, 심리언어학, 사회심리학, 민족학, 민족언어학, 문화학, 문화언어학 등의 이론과 방법으로 연구하는 것이다. 따라서 사회언어학이란 언어와 사회의 상호관계를 연구하는 과학이라고 할 수 있다. 언어는 사회 속에서 쓰이며 사회의 각종 요인은 또 언어에 여러 가지
이론에 관한 공격은 프로이드의 생애 동안 계속되었다. 게다가 융, 아들러와 같은 정신분석학의 리더들이 프로이드의 이론에 반박함으로써, 프로이드는 자신의 명성에 손상을 입었다.
Erik Erikson은 1902년에 독일의 프랑크푸르트에서 태어났고 Karlsruhe에서 자랐다. 그의 방량벽과 욕망은 형식적인 학교생
이론에 대한 정치적 공격이며, 그것의 사회적 지향성은 전통적 문학비평을 넘어서 나아간다. 여성주의자들은 우리의 문화가 가부장제적 문화, 즉 남성의 이익을 위해 조직된 문화라고 믿는다. 여성주의 문학 비평가들은 주어진 문화에서 성차에 의해서 야기된 세력 불균형이 어떻게 문학 작품에 반영
텔레비전 코미디를 이론적으로 이해하는 것은 한 문화적 양식으로서 텔레비전 코미디에 부여되는 사회적 의미와 이로부터 기대 혹은 요구할 수 있는 실질적 내용과 기능이 무엇인가에 대한 사회적 논의를 수렴하기 위해 필요하다. 여타 장르와는 달리 텔레비전 코미디에 있어서는 ꡐ웃음의 문제
이론>과 안느 위베르스펠드의 <연극기호학>그리고 이상란 교수님의 <희곡과 연극의 담론>등 여러 참고 문헌과 최종철씨가 섬세하고 참신하게 번역한 판본을 바탕으로 우리의 ‘새로운 시각’으로 분석해보고자 한다. 여기서 새로운 시각이란 기존 논의를 참고하되 이제까지 많이 제기되었던 논의에서
성과 여성의 차이점을 강조하는 성향이 있다
· 여아들이 훨씬 젠더에 대한 중립성이 높다
5) 사회학적 논쟁
․ 프로이트이론 - 프로이트에 의하면 신생아기와 유년기 때에 젠더 차이를 습득하는 것은 남근을
소유하느냐 아니냐에 따라 달라진다고 한다. 해부학적 차이만이 관건이 아니라, 남근
성과에 있어서 지식의 함양을 가장 중요시하는 입장으로서 인류문화 유산을 이론과 체계에 따라 교과를 학습해야 한다는 주장에서 성립된 교육관의 한 유형이다. 이것은 희랍 시대의 7자 유과를 바탕으로 고대부터 현대까지 초ㆍ중등학교와 대학을 막론하고 뿌리 깊게 자리 잡은 교육관의 하나이다....
프로이트Freud는 축제를 “금기의 파괴, 난장트기”로 정의하였다. 축제란 통합을 위한 종교적 형태라는 주장과, 축제란 일상적 억압에서 벗어나기 위한 파괴적 행위라는 주장이 각기 대립각을 세우고 있는 셈이다.
뒤르켐이 마련한 기틀은 오주프Ozouf가 계승한다. 오주프는 프랑스 대혁명 이후의 축제
생각했다. 그의 이론은 사회 심리학에 기여했으나 프랑스에서는 뒤르켐 파의 세력에 압도되고 오히려 미국의 사회학에 현저한 영향을 주었다. 범죄학의 영역에서는 범죄를 개인의 생리적 결합에 의한 것으로 보는 종래의 인류학적 학설에 반대하여 사회 환경의 역할을 중시하는 사회학파를 열었다.